본 리뷰는 벤치클럽 에서 제공 하는 정보입니다.
서비스 비용은 무료이며 본 서비스를 받고싶은분은
 서비스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PC에서 모둔 부품들에게 생명을 불어넣어주는 부품인 파워서플라이는 PC에서 가장 기본적인 구성물중 하나이며 필수불가결의 부품이다보니 다양한 제품군을 갖고 있는 PC부품입니다. 낮은 가격대부터 높은 가격대나 일명 묻지마 파워부터 고급 유명브랜드의 파워까지, 다양한 종류를 더해 유통사도 많고, 제품의 인지도도 다양한 종류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로써는 좋은 제품을 사용하고 싶지만 가장 중요한 제품선택 요소인 가격이라는 것을 염두해 둔다면 쉽사리 파워서플라이를 선택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저렴할수록 부담은 줄어들지만 제품의 질이나 성능등에서 떨어지거나 믿을수 없게되며, 가격대가 올라가는만큼 제품의 부품질이 좋아지거나 인정받은 제품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에비해 소비자의 주머니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고, 더욱이 돈사용이 자유롭지 못한 입장에서는 더욱 고민할 수밖에 없는 것이 주머니사정일 겁니다.

소비자입장에서는 최대한 저렴하지만 최대의 성능을 원할 수밖에 없으므로 결국 가격대비 성능을 중심으로 제품을 선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제 기준으로 본다면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한 파워는 기본적으로 정격용량을 지키며, 쿨러소음이 정숙하고, 용량에 맞는 커넥터가 지원되는 것이 기본적인 조건으로 생각하며 이후로는 파워의 효율이 우수하고 되도록 전압이 안정적이고 일정한 AS수준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테스트하게된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는 엔씨탑에서 새롭게 출시한 파워로 정격용량을 지키는 제품으로 알려져 있고 내부 스위칭반도체나 스위칭 트랜스 부품의 질을 높이고, 방열판의 증가, EMI필터증가등으로 제품의 내실을 높이는 한편, 평균효율을 81%로 80플러스인증을 받은 파워에 근접하는 효율성을 지녔다고 하니, 이를 테스트로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의 스팩입니다. AYX V2.3 규격으로 듀얼 12V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2년무상에 1년유상의 AS로 총 3년의 AS를 보장하고 있고 엔씨탑의 인지도 만큼 충분한 고객서비스를 지원하게 됩니다. 120mm단일 팬과, 550W 파워로써 충분한 커넥터 지원을 보여주는 제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의 포장박스는 꽃무늬가 연하게 세겨져 있는 디자인에 손잡이로 편한 이동성을 갖고 있습니다. 리얼 용량을 강조하는 것이 출력용량을 무척이나 강조하는 모습이며 그린 IC를 사용한 제품으로 녹색의 이미지와 더불어 다양한 특징을 박스에 표기하고 있습니다.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의에는 그린 IC, RoHS 인증, 2년무상 및 1년 유상의 3년 고객지원등의 내용을 표기하며 지원 시스템이나 파워이 특징등을 잘 소개하고 있습니다.
 



파워 박스 측면에는 파워의 용량을 파워플러스 제품군을 함께 정리하고 있으며 이를 스티커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박스는 동일계통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는 3종류의 제품중 중간위치의 550W대의 제품으로 상위제품인 600W와는 거의 같은 제품으로 멀티초크부분만 살짝 다를뿐 동급의 좀더 높은 용량을 지닌 제품라 볼수 있습니다.
 



내부포장은 스티로폼으로 박스 내부를 감싸는 구조로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와 구성물을 보호하고 있고, 가장 상단에도 스티로폼을 넣어 확실히 충격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파워본체는 에어캡으로 한번 더 포장되어 외부 충격에 더 강하고 기스등에도 방비되고 있습니다.
 



구성물은 파워 전원 케이블과 케이스에 고정할 고정나사, 정리용 케이블타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원 케이블에는
전기안전에 관련된 EK인증 코드를 사용했다는 EK마크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의 외형은 120mm팬을 사용한 제품의 전형적인 모습을 따르고 있으며 유광제질에 약간의 반짝이는 제질이 들어가 있는 올 블랙색상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용된 팬은 120mm팬으로 단일대형팬을 사용하는 제품중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규격으로 볼수 있고 이만큼 풍량대비 성능과 소음에서 효율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만큼 실제로도 정숙한 소음을 갖고 있는데 이는 소음계를 이용해 성능테스트란에서 소음측정을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20mm의 단일 팬을 사용하는 파워는 쿨러가 흡입한 공기로 내부 부품의 열기를 식혀 주고 열기를 갖고 있는 공기는 케이스후면에 위치하는 파워이 통풍구를 통해 밖으로 배출되어 빠르게 열기를 빼내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통풍구는 통풍구하나당 거리가 짧아 수가 많고, 가장 효율적이라는 벌집구조형태를 지닌 통풍구를 통해 적은소음, 많은 풍량에 효과적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통풍구 우측면에는 전원케이블을 연결하는 커넥터와 전원여부를 선택하는 스위치, 볼트선택스위치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파워 통풍구를 기준으로 좌측에느 제품의 성능이나 주의사항, 인증마크 및 엔씨탑의 홈페이지 주소등을 담고 있는 라벨이 붙여져 있습니다.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는 ATX V2.3규격의 제품으로 듀얼 12V를 사용하고 있어 싱글채널 제품보다 안정성이 높은 편입니다.
 



통풍구 기준 우측면에는 제품의 바코드가 붙여져 있을뿐 별다른 것은 보이지 않습니다. 어차피 케이스에 장착하면 보이지 않는 면이니 있어도 별로 특별할 것도 없겠지만요.
 



후면부는 케이스에서 따지자면 케이스 내부에 들어가는 부분으로 케이블이 나오는 면이기도 합니다.
 



파워 후면에는 제품의 테스트를 통과한 인증을 스티커를 통해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 제품이 확실히 안정성 테스트를 통과했다는 표시로 기본적인 안정성에 문제가 없고, 초기 불량등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확인을 끝마쳤음을 알려주는 표시가 되기도 합니다.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의 케이블은 모두 쉴드처리가 되어있지만 그래도 케이블보호를 위해 파워케이스와 케이블사이에는 플라스틱링이 달려있어 케이블이 갈리는문제가 없습니다.

파워의 모서리 부근에는 파워의 개봉을 막는 씰의 역할의 스티커가 있고 그 위에는 제품이 제조일자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고객서비스를 위해 개인이 뜯지 말아야 할 부분입니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의 케이블은 모두 쉴드처리가 되어있어 많은수의 케이블이지만 깔끔해 보이고 정리정돈되어 보입니다. 더불어 좀더 큰 사이즈의 케이스나 파워하단장착 케이스에 대응하여 케이블길이도 보통보다 긴 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파워의 케이블은 18AWG 동선 케이블을 사용하여 저항이나 허용전류가 보다 우수한 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인보드의 동작에 필수적인 커넥터로 메인보드의 주 전원인 메인커넥터와 보조전원 커넥터입니다.

메인커넥터는 20+4핀 구조로 20핀을 사용하는 구형 또는 특별한 메인보드와 24핀 커넥터를 사용하는 모든 메인보드를 지원합니다. 보조전원은 보통 4핀을 사용하지만 일부 8핀을 사용하기도 하기 때문에 4핀커넥터를 결합해 4+4핀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래픽카드용 6핀 커넥터는 모두 2개가 지원됩니다. 이는 엔비디아의 SLI나 ATI의 크로스파이어 연결에 사용되거나 2개의 보조전원 연결이 필요한 그래픽카드 전원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젠더없이 그래픽카드 전원을 연결할 수 있는것만으로 내부 정리나 케이블 낭비가 없어 좋습니다.

또한 상위의 그래픽카드를 위해 2핀 커넥터가 추가되어 8핀 그래픽커넥터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핀 커넥터는 HDD나 ODD전원에 쓰이지만 요즘에는 대부분이 SATA제품으로 나오기 때문에 용도는 줄어든 커넥터입니다. 하지만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에서는 4핀커넥터의 수를 넉넉하게 3개씩 줄기로 총 6개의 4핀 커넥터를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쿨러뿐만 아니라 젠더를 통해 4핀커넥터도 쉽게 SATA커넥터가 될 수 있고 기본적인 커넥터인 만큼 넉넉하게 제공해 주는 듯 합니다.

2개의 줄기중 하나의 줄기에는 FDD용 커넥터가 하나 제공되어 FDD나 리더기등에 사용됩니다.
 



SATA는 2줄기로 3개씩 모두 6개가 지원되고 있습니다. 충분한 커넥터지원수입니다만 이왕 구성한다면 SATA커넥터 2개에 4핀 커넥터 1개짜리 줄기가 있었다면 좀더 편하게 케이블정리를 해줄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제 경우 HDD에 SATA를 2개 연결하고 쿨러용으로 4핀커넥터가 사용되는만큼 그쪽이 더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다양한 커넥터구성이 있었으면 더 좋았겠습니다.
 



24핀 커넥터와 보조 8핀의 길이는 45Cm이상, 50Cm이하정도의 길이는 지원합니다. 이정도 길이는 미들케이스나 파워하단장착 케이스에서 충분한 길이로 연결에 충분한 길이입니다.
 



4핀 커넥터의 길이는 특별히 긴편은 아니나 한줄기의 4핀커넥터중 첫 번째가 약 45Cm부근이고, 2번째 커넥터가 60Cm, 3번째가 약 75Cm정도의 길이를 갖고 있습니다. 마지막줄기는 FDD용 커넥터로 약 90Cm수준에 길이가 맞춰져 있습니다.
 



여타 파워들에 비해 긴 케이블 길이를 갖고 있는 것은 SATA 커넥터입니다. 첫째 커넥터는 약 50cm수준의 길이로 특별하진 않지만 4핀보다는 약간 길며, 두 번째는 80Cm정도로 4핀커넥터가 약 15 Cm수준의 커넥터 사이를 갖는데 비해 2배입니다. 최종 길이는 약 110Cm정도로 상당한 여유를 갖고 있기 때문에 넓은 케이스나 HDD등의 사이가 멀때 상당히 편하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의 연결은 테스트를 위해 임시로 각 부품에 연결하고, 연결하는 느낌이나 연결시의 뻑뻑하고 꽉 맞춰들어가며 단단히 물리는 정도를 알아보도록 하였습니다.
 



SATA커넥터는 살짝 뻑뻑하게 장착되지만 고정장치가 없는만큼 적절한 뻑뻑함이라고 생각됩니다. 단단히 물리기 때문에 당겨진다고 쉽게 뽑혀나가지 않았습니다. 케이블 길이는 무척 넉넉해 연결하는데 여유가 있는 편이며 긴 만큼 남는 케이블길이가 있지만 적당히 구석에 밀어넣긴 좋았습니다.
 



8핀 보조커넥터나 24핀 커넥터도 파워를 하단에 놓고 장착하지만 충분히 여유있게 장착되었습니다.이는 파워하단장착 케이스에서 충분히 여유롭게 장착되리라 생각합니다. 커넥터는 쉽게 연결되었고 빼낼때도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보조 8핀 커넥터의 위치가 구석이고 쿨러와 파워사이의 거리가 좁지만 빼내는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쿨러에 사용된 4핀커넥터는 무난하고 쉽게 연결되었고 빼내는데 힘이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조립을 마치고 PC를 구동하면 파워의 동작음을 들을수 있습니다.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가 동작시의 팬동작은 느린 속도로 소음도 발생하지 않으며 동작합니다. 이는 소음에 대한 걱정을 크게 덜어주는 것으로 이후 소음테스트를 통해 보다 확실한 소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는 CPU사양이 인텔 클락데일 i3 530으로 2.93GHz의 기본 클럭에서 약 50%정도 더 오버하여4.4GHz로 동작중이며 이는 위의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내용에서 알수 있습니다. CPU전압은 1.42V를 주었으며 메모리도 기본에인 1333MHz에서 1600MHz로 오버되어 동작합니다.

사용된 하드디스크는 1TB 하드디스크 2개이며 광학드라이브는 SATA용 ODD1개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의 GT240을 장착하여 테스트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테스트 사양을 통해 CPU와  그래픽카드, HDD등을 풀로드 상태로 만들고 파일복사를 진행한 상태에서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의 전압변동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테스트는 위의 사진대로 테스트환경을 만들었습니다.소비전력을 측정하기 위한 인스펙터2와 전압측정을 위한 멀티미터 MAS-345, 소음측정을 위한  소음계 AR-824를 이용하였습니다.
 



메인보드 전용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통해 전압의 동작상태와 온도등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Vcore는 입력 값 그대로 들어가며 3.3v나 5v, 12v등이 문제없는 수치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의 테스트는 전압상태, 소음, 소비전력을 테스트사양에서 OCCT를 이용해 최대파워 부담을 주고 일정시간동안 테스트하게 됩니다. OCCT는 일명 파워태우는 테스트로 유명하므로 안정성 테스트에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OCCT의 표시내용중 표시되지 못하는것들이 다수 있는데 이는 메인보드가 최근에 출시된 보드로 프로그램에서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테스트에서 5V는 표시하지 못하며 이는 멀티미터 테스트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CPU정보도 제대로 표시하지 못하나 4.4GHz의 환경에서 테스트하는 것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정 시간동안 OCCT를 이용하여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의 전압변동률을 측정하였습니다. 초반과 후반에는 잠시 아이들 상태이며 그 시간을 제외하면 변동폭이 큰 풀로드상태거 지속되어 테스트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문제삼을 만한 전압변동률의 차이는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12V가 후반부에 약간 흔들리는 모습이나 역시 안전범위 안쪽으로 모두 일정범위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어 생각이상으로 안정적인 전압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오버시에 어느범위내에서 크게 전압이 변동하는 부분이 있다면 오버실패의 가능성이 크니 말입니다.
 


 



소프트측정은 정확성에 한계가 있는 만큼 멀티미터를 통해 커넥터의 전압을 측정하여 직접적인 전압을 측정해 보도록 하였습니다. 멀티미터의 데이터는 OCCT의 테스트시의 전압변동을 측정해 보도록 하였으며 테스트중 로드상태가 지속적으로 변동되므로 전력소모가 상승하는 순간을 잡아 전압을 촬영하였습니다. 측정은 남는 4핀에 멀티미터를 연결해 12V와 5V의 전압을 측정했습니다.

멀티미터인 MAS-345의 결과중에서 5V의 경우 아이들상태가 5.09V로 전압이 깔끔하게 고정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후 풀로드에는도 5.10V로 고정되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아이들과 풀로드의 변동폭도 0.01V수준으로 안정적입니다.

12V의 경우 아이들상태가 12.03V로 계속 변화없는 안정적인 전압상태를 보여주었습니다. 이어 진행한 풀로드상태에서는 11.91~11.94V로 전압이 아이들상태에 비해 최대0.12V정도까지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12V 풀로드시의 수치변화도 0.03V로 크지 않아 역시 좋은 전압상태를 보여주었고 전체 전압이 안정성 범위에 문제없는 결과로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소음계로 측정되는 dB에 따른 결과표입니다. 약 40dB에서 50이하의 dB라면 조용하다 하겠습니다. 테스트는 전체 시스템의 소음도를 측정한 것으로 파워만의 소음은 아닙니다. 다만 소음계에 파워가가장 가깝기 때문에 가장 민감하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소음계를 통해 소음을 측정한 결과 풀로드중에도 최대 47dB의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아이들시의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의 팬소음은 정숙하였고, 풀로드 중에도 팬은 크게 빠르다고 할 수 없는 속도로 풍량도 강하지 않아 풍량에 의한 소음증가가 거의 없이 동작해 주었습니다. 테스트 후에 팬속도가 빠르게 느려져 팬 컨트롤도 제대로 동작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인스펙터2를 이용해 파워커넥터의 전력소모를 측정하였습니다. 대기전력은 2W 수준으로 제가 사용해본 파워들 중에서 낮은축에 속하는 대기전력을 보여주며 이는 그린IC를 적용한 결과일겁니다. 여기서 그린 IC칩셋은
tny-ic 267의 오리지널 실제 칩셋을 사용하여 +5vsb 2.5A를 적용하였다고 합니다. 이것이 어떤 장점이 있는가를 저로써는 잘 알수 없지만 오리지널이라고 하니 좋은 느낌입니다.

아이들 전력과 풀로드 전력은 80플러스 제품에 비해 떨어지지 않는 전력소모를 보여주었습니다. 80플러스등급을 받은 제품들도 오차범위내의 전력소모를 보여줬기 때문에 81%의 평균효율을 지니고 있다는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의 소개에 거짓이 없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서플라이를 사용한 이후 제가 내린 평가는 완성도가 높은 파워라는 점입니다. 기본적인 파워의 안정적인 전압상태외에 제가 생각하는 좋은 파워의 기본조건이 정격용량을 지키며, 쿨러소음이 정숙하고, 용량에 맞는 커넥터가 지원되는 것인데 제 사양으로 확인할 수 없는 정격용량을 제외한 소음의 정숙과  파워의 커넥터 지원은 훌륭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파워의 기본조건 외에 파워의 효율면을 보자면 80플러스 인증 파워들과 비등한 전력효율을 보여주어 PC사용시에 좀더 아껴쓰는 느낌을 받을수 있었고, 안정적인 동작을 보여준 전압의 상태도 기대 이상으로 전압이 안정적이었습니다. 또한 엔씨탑의 인지도를 생각해 볼때 2년무상과 1년 유상의 기간을 지닌 AS는 안정적인 서비스 수준도 보여주리라 생각됩니다.

여러 케이블의 경우에도 18AWG두께의 케이블의 사용하고 있다고 하며 번호가 큰만큼 저항이나 허용전류가 더 높은 것으로 알고 있고, 두꺼운 만큼 보다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파워전원 케이블도 전기안전 인증인 EK인증 케이블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더블포워드나 3개의 스위칭 트랜스적용등 특징이 많았지만 설명에서만 보고 그렇구나라고 생각할뿐 저의 지식으로 이를 정확히 소개할 능력은 되지 못해 특별히 짚고 넘어가지는 않았습니다만 그 내용으로 충분히 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가 좋은 부품을 사용하고 기존 파워에서 변화된 모습을 많이 담고 있음을 잘 알수 있었습니다.
 



충분한 길이의 케이블은 넓은 면적의 미들케이스나 빅타워등에 유용하고, 최근에 많은 종류가 출시되는 파워하단장착 방식의 케이스들에서도 여유있는 케이블길이를 지원해 주었습니다. 특히 용도가 많아진 SATA커넥터의 케이블 길이가 충분하여 정리하고 장착하는데 더욱 편리한점이 좋았습니다.

이번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서플라이는 딱히 단점을 잡을 만한곳은 보이지 않았습니다.그만큼 완성도가 높고 여러모로 만족할 수 있는 파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것으로 완성도 높은 550W의 파워서플라이었던 NCTOP 파워플러스 리얼550W 파워서플라이의 사용기를 마치며 파워구입과 선택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마무리 합니다.
 



WRITTEN BY
찌찌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