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리뷰는 벤치클럽 에서 제공 하는 정보입니다.
서비스 비용은 무료이며 본 서비스를 받고싶은분은
 서비스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다양한 파워서플라이 제품이 출시되면서 개성이 부각되고 다른 제품에 비해 좀더 편리하고 깔끔해 보이는 제품이라면 구입자로써는 더 좋을 수밖에 없는 이유로 파워서플라이들은 각자 개성을 찾고 장점을 알리기를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파워서플라이의 경쟁이 많고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는만큼 소비자로써 제품을 선택하는 즐거움이 생기기 마련입니다만 너무 다양한 제품에 비슷한 컨셉이 많다보니 선택하기에 어려움이 많은것도 사실입니다.

보다 좀더 좋은 부품을 사용하고 보다 좋은 구성, 더 우수한 성능을 원하는 것은 사용자로써는 당연한 제품구입과 선택의 고민이 되겠지만 어떤 장점이 있는가, 어떤 단점이 있는가를 구입전에 알기에는 어려운점도 없지 않습니다.

이번에 테스트하는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는 500W용량을 지닌 파워이며 케이블 모두를 리폼처리한 깔끔함, 다양한 케이블 구성, 그린IC회로를 적용한 대기전력 감소, 방진패드를 이용한 진동억제, 역률 99%의 Active PFC를 적용하는등의 다양한 장점과 매력적인 장점을 포진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이번 테스트를 통하여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는 파워서플라이 제조 전문업체 넥시안에서 내놓은 제품으로 코드로 시리즈중 하나인 500W제품으로써 ATX 12V 버전 v2.3 규격을 채택하여 듀얼 12V를 적용한 제품입니다.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는 회색빛의 박스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군살없이 깔끔한 박스 디자인에 특징이나 알리고 싶은 내용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그린 IC나 Active PFC 적용사실을 표기하였고 무상 AS 3년을 보장하므로 AS기간에 부족함이 없고 3년이라는 시간을 보장하는 만큼 파워교체기간을 충분히 채워주는 AS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외에도 동일한 3개의 코드로 시리즈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최대 650W의 제품이 출시될 것을 알수 있겠네요.
 



박스 내부에는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가 비닐에 포장되어있고 설명서가 그 위에 위치하며 부속물은 우측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포장상태는 양호하며 박스 두께도 두꺼우며 내부구성물을 잘 포장해주고 있어 이동중의 충격에 안전할것으로 예상됩니다.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의 구성물은 설명서와 전원케이블, 고정나사와 몇 번이고 사용할 수 있는 케이블타이를 제공하여 충실하고 부족함없는 구성물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 본체에는 기본으로 방진패드가 달려 있습니다. 방진패드는 파워의 진동 및 기타부품과의 진동을 막아주어 잔소음을 없애주는데 많은 역할을 해줄것으로 기대합니다.

아무리 파워에 진동이 없다고 하더라도 케이스에 고정되는 부품이며 다양한 부품들의 진동은 따라오기 때문에 부품끼리의 진동 및 케이스를 따라 올라온 진동이 생기기 마련이므로 방진패드를 통한 진동 억제는 정숙함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있어 소음에 대한 걱정을 크게 덜어주리라 기대합니다.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는 120mm팬을 사용하고 있는 전형적인 파워서플라이의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120mm팬에 의해 만들어진 바람의 흐름은 벌집구조로 가장 효율적이라는 통풍구를 통해 밖으로 배출됩니다. 최대한 많이, 최소화한 공기 흐름 방해를 위해 한쪽면을 거의 차지할정도로 넓은 면적으로 통풍구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우측에는 파워전원 커넥터와 전원 스위치가 있으며 통풍구는 벌집형 구조로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통풍구 기준 좌측에는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의 사양이나 주의사항, 인증마크등을 확인할 수 있는 라벨이 있습니다. 그 반대편에는 아무것도 없이 깔끔한 상태를 보여줍니다.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에 쓰인 120mm팬은 자동으로 팬조절을 하므로 정숙하게 동작하게 되는데 제가 미리 사용한결과 무척이나 정숙한 동작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소음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을정도로 정숙한 소음을 들려주었으므로 저소음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무척 적합한 파워가 아닐까 합니다. 팬그릴중앙에는 넥시안의 마크를 담고 있습니다.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는 다양한 케이블을 지원하고 있고 수도 적지 않고 모두 리폼으로 처리되어 보기에 깔끔하고 양도 많아보입니다. 케이블과 파워 사이의 입구에는 플라스틱제질의 링으로 케이블을 본체의 금속제질로부터 보호하며 모두 리폼으로 처리되었음에도 플라스틱링을 달고 있어 케이블은 무척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후면에는 개봉방지용 넥시안의 마크를 달고 있는 개봉방지 씰용 스티커가 보이며 제조고정중에 테스트 통과를 알리는 스티커, 그리고 제품번호를 적은 것으로 보이는 바코드가 보입니다.

 



리폼 처리로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는 케이블들이 보입니다. 아무런 처리가 되어있지 않은 제품들에 비해 보기에도 좋고 정리도 쉬워 제품을 보다 고급스럽게 해주고 수명이나 케이블 피복에 의한 안정성 문제에 대해서도 방비가 되어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메인 24핀 커넥터는 20핀과 4핀 조합으로 구형 메인보드까지 모두 지원합니다. 보조 8핀 커넥터는 분리가 되어 보조 4핀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 역시 호환성이 높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SATA케이블은 모두 4개가 지원되며 2줄기로 2개씩 지원되고 있어 5.25인치 베이와 3.5인치 베이쪽으로 나눠 설치해 주기 좋습니다. SATA수가 더 많으면 좋겠지만 이정도 수라면 500W로써는 좋은 케이블지원입니다. 저의 경우에도 HDD가 2개, ODD와  SATA용 하드랙을 사용해 상하에 2개씩 딱 맞는 SATA 연결을 해줄수 있었습니다.
 



4핀 커넥터는 모두 5개가 지원되고 2줄기로 2개와 FDD용 커넥터 1개와 3개씩 묶음으로 지원합니다. 용도는 예전에 비해 많이 줄었는데 비해 SATA보다 1개더 많은 것이 조금은 아쉽게 생각됩니다.
 



그래픽카드의 보조전원을 위한 6핀 커넥터는 보조 8핀까지 지원하도록 추가커넥터에 2개의 6핀 보조 커넥터 및 SLI 나 크로스파이어 구성을 위해 2개가 지원되어 충분한 갯수를 지원해 줬습니다
 



24핀 메인커넥터의 길이는 거의 50Cm정도로 일반 파워들에 비해 조금더 긴 길이를 갖고 있으므로 하단에 파워를 장착하는 파워등에서 보다 여유로운 커넥터연결을 기대해볼수 있을 듯 합니다. 24핀외에 SATA나 4핀커넥터의 첫 번째도 동일한 길이를 갖고 있었습니다.

 


 



조립시 SATA 커넥터는 아주 잘 들어가는 편입니다. 한번 장착되면 쉽게 떨어지지 않아 단단히 고정되기도 하는 것이 커넥터의 완성도가 높은 듯 보입니다. 여타 파워들과는 커넥터 모양이 약간 다른 것이 특징입니다.
 



보조 8핀과 24핀 커넥터의 연결도 부드럽게 장착되었습니다. 케이블길이도 충분하여 연결이 어렵지 않고 좀더 여유있게 장착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픽카드 6핀 커넥터 연결도 역시 커넥터의 뻑뻑함에 의한 어려움없이 부드럽게 장착되었습니다.
 



모든 커넥터 연결후에 전원을 넣은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는 팬이 돌아가는 것이 보이는 것 같을정도의 느린 속도로 동작하였습니다. 무척 정숙하여 정숙한 PC를 만들때 큰 도움이 될것으로 기대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정확한 소음은 테스트에서 알아보겠습니다.
 
 


 



테스트에는 위의 테스트 사양이 사용되었습니다. CPU와  그래픽카드, HDD등을 풀로드 상태로 만들고 파일복사를 진행한 상태에서 전압이 어떻게 변동되는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CPU는 인텔 최신 CPU인 린필드 i5 750으로 2.66GHz의 기본 클럭에서 약 1GHz정도 오버한 3.6GHz로 동작중이며 전력 사용량을 올리기 위해 전압을 오토로 놓아 실제 사용 설정보다전력소모량을 약 60W정도 더 높여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메모리도 CPU설정에 따라 오버클럭 되어 있으며 하드디스크는 1TB 2개입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9800GT로 오버없이 순수 그대로 오리지널 클럭으로 동작합니다.
 



테스트는 사진대로 테스트환경을 만들었고 실제 소비전력이 350W 이상으로 나오도록 셋팅하였고 소비전력을 측정하기 위한 인스펙터2와 전압측정을 위한 멀티미터 MAS-345, 소음측정을 위한  소음계 AR-824를 이용하였습니다.

 


 



모니터링 프로그램으로는 OCCT를 이용하여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의 전압변동률을 측정하였습니다. 테스트는 약 30분간 진행되었으며 초반과 후반에는 아이들상태, 전후 총합 5분정도를 제외한 25분정도는 풀로드상태로 지속되어 테스트 되었습니다.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문제삼을 만한 전압변동률의 차이는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모두 일정범위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어 생각이상으로 안정적인 전압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일정한 간격과 변동폭에 안정범위내인 5% 이내의 전압상태를 보여주어 기본적인 전압안정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메인보드와의 호환성 문제인지 12V가 측정되지 못하여 12V의 결과를 정확히 알수 없다는점은 아쉽지만 나머지 전압표시내용을 보았을 때 12V의 결과도 이정도 안정성을 보여주리라 예상합니다
 



 

전압 측정은 소프트측정만으로는 데이터가 불분명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멀티미터를 통해 커넥터의 전압을 측정, 직접적인 전압을 측정해 보도록 하였습니다. 멀티미터의 데이터는 OCCT의 테스트시의 전압변동을 측정해 보도록 하였습니다. 측정은 남는 4핀에 멀티미터를 연결해 12V와 5V의 전압을 측정했습니다. 측정은 테스트동안 변동되는 전압차이와 풀로드와 아이들상태의 전압차이를 측정했으며 여러번의 촬영을 통해 모든 변동폭의 전압을 알아내 촬영했습니다.

멀티미터인 MAS-345의 결과중에서 5V의 경우 아이들상태가 5.05V로 전압이 깔끔하게 고정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후 풀로드에는 5.05~5.06V로 아이들상태에 비해 최대 0.01V까지 전압이 상승하였고 풀로드상태에서는 느린 속도로 0.01V정도로 약간 수치가 변화하는 정도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12V의 경우 아이들상태가 12.24V정도로 변화없는 상태로 안정적인 전압상태를 보여주었고 다음으로진행한 풀로드상태에서는 12.07~12.09V로 전압이 아이들상태에 비해 최대0.17V정도까지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12V 풀로드시의 수치변화도 0.02V로 크지 않아 역시 좋은 전압상태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동일가격대의 파워중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인스펙터2를 통해 전력소모량을 측정해 보았으며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와 더불어 기존에 사용중인 보급형 에너맥스 파워와 비교해 보도록 했습니다. 본래 비교파워는 가격에 비해 전력효율이 좋아 제가 오래 사용한 제품이었는데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가 상당히 근접한 결과를 보여 인상적입니다.

먼저 대기전력은 약 0.1W정도 거의 차이없는 대기전력을 보여주었고 아이들 전력소모도 1W정도로만 효율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이정도 차이면 실제로 별로 차이나지 않는다고 생각되며 OCCT 테스트를 통한 결과에서는 비교 제품의 경우 400W로 OCCT 테스트로 표기 용량에 근접한 전력소모량을 보이면서 효율이 떨어져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가 보다 우수한 효율을 보여준것으로 생각됩니다. 동일 가격대 파워들과 비교해 본다면 상당히 개선된 전력효율을 보여준 것으로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는 상당히 우수한 효율을 갖춘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이들상태 및 부팅직후 팬 속도는 무척 느려 팬이 돌아가는게 보이는 정도이고 풍량은 바람이 살살 부는 정도였습니다. 소음은 그야말로 쿨러에 귀를 가져가야 들릴정도로 정숙했습니다. 풀로드 상태에서는 소음은 귀를 가까이 대야 간신히 들릴정도로 풀로드 상태에서도 정숙한 소음과 적당한 풍량을 유지해 주었습니다. 소음에 민감한 분들에게 맞는 제품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소음계인 AR-824를 이용해 소음정도를 측정할 때에는 카메라 받침대를 이용해 고정한 상태에서 가장 높은 소음도를 측정했습니다. 테스트시에는 전체 시스템의 소음을 측정하기 때문에 파워만의 정확한 소음도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소음계를 이용한 풀로드 테스트중에 측정된 음압도의 결과는 약 47dB 전후로 낮은 대화와 조용한 라디오 음악수준의 무척 정숙한 소음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아이들 상태에 비해 증가되었다고는 하지만 무척 적은 차이이며 풀로드 중에도 소음증가가 크지 않을정도로만 팬 속도가 올라가 무척 정숙한 파워라는 생각을 갖게 해주었으며 여러 부품들의 소음도 감안한다면 정말 정숙하다 하겠습니다.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를 사용해본결과 상당히 인상적인 성능과 정숙한 동작소음, 깔끔한 케이블 상태등을 보여주며 우수한 500W 파워로써 충분한 가능성과 매력을 지니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었습니다.

외형에서 깔끔한 블랙색상으로 통일된 디자인에 리폼처리로 일관되어 정리하기에나 보기에 우수한 케이블 및 500W파워로 적절한 케이블구성이 매력적입니다. 적당한 수의 케이블과 더불어 전 케이블의 리폼처리로 보다 고급스러운 이미지까지 얻고 있습니다.

성능면에서 안정적인 전압을 보여주었고 효율면에서도 우수한 결과를 보여주며 본인이 지금까지 사용해왔던 파워에 비해서 동일하거나 우수한 전력효율을 보여주는 결과를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그린 IC의 적용으로 제가 사용한 여러 파워중에서 가장 낮은 축에 속하는 대기전력을 보여주며 대기전력시의 전력사용이 최소한에 그친점도 매력적인 부분으로 생각합니다.

소음부분에서도 쿨링팬의 경우에도 팬컨트롤이 우수하여 부하가 적은 경우에는 매우 느린속도로 팬이 돌아갔고 풀로드 테스트중에는 적당한 풍량에 적절한 소음증가로 정숙한 동작을 유지해 주었기 때문에 소음에 대한 스트레스를 걱정할 필요도 없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를 사용하면서 딱히 이렇다할 단점이라는 것을 찾을 수는 없었지만 아쉬운점이 있었다면 4핀 커넥터에 비해 적은 수를 갖고 있는 SATA커넥터수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 아니었다 생각됩니다. SATA장치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지금 4개의 SATA는 조금 아쉽게 생각되었습니다.

이것으로 넥시안 Codro 500W Active PFC 그린IC 파워의 사용기를 마치며 500W파워 서플라이를 구입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번 테스트를 마무리 합니다.
 



WRITTEN BY
찌찌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