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리뷰는 벤치클럽 에서 제공 하는 정보입니다.
서비스 비용은 무료이며 본 서비스를 받고싶은분은
 서비스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새로텍 CyberNetor C2-US

 

다양한 활용도를 가진 PC라는 물건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만큼 안에 담고 있는 자료나 사용할 데이터등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가정집이라면 동영상 파일이나 음악파일등이 많을 것이고 회사같은 경우라면 중요 데이터나 회의 목록등 다양한 정보와 내용을 갖게 됩니다. 이런 다양한 데이터들은 어떤 것은 당장 지워 버려도 상관없는 것이 있겠지만 어떤 것은 정말 중요하고 반드시 필요한 것들도 적지 않게 있기 때문에 누구나 데이터의 정리와 관리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저장하게되는 HDD나 CD, DVD등의 매체는 생각보다 약하고 안정적이라고 말해주긴 어려운 저장매체입니다.

HDD는 한순간에 대용량의 파일들을 손상되는 경험담을 듣기 어렵지 않으며 CD나 DVD의 경우에는 외부의 기스나 기간이 지남에 따른 인식불가등의 현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적어도 제가 아는 한도에서는 완벽한 저장매체라는 것은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중요데이터를 다루는 회사나 개인의 데이터관리에서 백업, 외부매체로의 저장등 2중, 3중의 저장등 중요한 데이터의 관리를 위해 많은 수고가 따르고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데이터 저장 및 백업에서 최근에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는 매체는 HDD입니다. PC안에 들어가 있는 저장 매체도 HDD가 대부분이지만 CD나 DVD는 예전에 비해 용량대비 가격, 안정성, 편의성면에서 HDD에 뒤지고 있는데 비해 HDD는 꾸준한 용량증가와 가격하락, 작게나마 성능도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고 한번에 대용량을 저장하는등의 장점이 많아 외장기기나 HDD추가장착으로 백업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테스트하게된 외장 스토리지는 다양한 외장저장장치를 만들어 유통하고 있는 새로텍에서 고급형제품으로써 출시한 사이버네토 C2-US 레이드 시스템입니다. 단순한 외장저장장치의 역활 만하는 일반적인 외장케이스등과는 다르게 듀얼로 HDD를 장착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레이드구성이 가능하고, 쿨링팬적용, 알루미늄 바디사용, eSATA 및 USB지원등 상당히 고급스러운 구성으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 백업하고 활용하기 좋은 제품으로 이번 테스트를 통해 새로텍 CyberNetor C2-US가 무슨 기능과 특징을 갖고 있으며 어떻게 사용될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텍 CyberNetor C2-US는 eSATA와 USB를 지원해 성능과 호환성을 모두 잡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외장케이스와는 다르게 하드웨어적으로 레이드를 구성할 수 있다는점도 매력적인 장점이며 윈도우 7까지 지원하는 외장 스토리지 입니다.


 


 



새로텍 CyberNetor C2-US의 박스는 하얀바탕에 깔끔한 외형과 심플한 제품외형소개 및 제품사양소개를 담고 있습니다. 상단에는 손잡이가 있어 이동성이 우수하며 박스는 생각이상으로 묵직합니다.
 



새로텍의 역사인 16년이라는 스티커와 더불어 이번에 제공된 제품의 용량이 2TB제품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HDD미포함제품이나 다양한 용량이 제품이 판매된다고 합니다.
 



내부는 완충제 및 비닐포장으로 새로텍 CyberNetor C2-US 본체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HDD가 포함된 본 제품의 경우에는 HDD가 제품본체안에 이미 장착되어 있으며 안에 들어있는 종이박스에는 다양한 구성물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구성물 박스에는 새로텍 CyberNetor C2-US를 사용하기 위한 다양한 부속물을 볼수 있었습니다.


 


 



eSATA브라켓은 eSATA단자가 없는 PC에서는 SATA에 직접연결한것과 동일한 성능의 SATA의 성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PC에 장착된 메인보드로부터 SATA단자를 연장해 eSATA단자를 확장슬롯은 통해 연결하도록 만들어주는 브라켓입니다.

HDD의 확장이 어려운 슬림PC등을 위해 LP용 브라켓을 제공하지 않는점은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전원코드와 전원 어댑터입니다. 외장 스토리지인 새로텍 CyberNetor C2-US는 자체전원을 통해 동작하게 되므로 전원이 따로 필요합니다. 그렇기 위한 부품들로 최대 용량은 50W로 표시됩니다.
 



eSATA케이블과 USB케이블입니다. 모두 새로텍 CyberNetor C2-US에서 지원하는 단자의 데이터 케이블로 호환성은 USB가 높지만 성능은 낮으며 eSATA는 호환성이 낮아 eSATA지원능력이 없는 PC에서는 브라켓등을 사용해야 하지만 성능은 SATA로의 직접연결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설치 CD와 설명서입니다. 설치CD에는 새로텍 CyberNetor C2-US를 잘 활용하기 위한 백업프로그램과 백신프로그램이 들어있고 설명서에는 제품의 소개 및 활용법과 주의점에 대해 소개되고 있습니다. 설명서의 글씨가 좀 작은편이고 보기 어려운맛이 있는데 좀더 큰 사이즈의 설명서가 제공되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새로텍 CyberNetor C2-US의 외형은 올 블랙에 전면부는 동작LED와 전면베젤의 플라스틱구조를 갖고 있고 몸통은 알루미늄으로 구성되어 열 배출이 용이하고 외형이 깔끔한 것이 장점입니다.
 



2개의 HDD를 장착하는 제품답게 덩치가 ODD 3개정도를 포개놓은 사이즈로 길이는 약 234mm, 세워둔 상태에서의 높이가 약 140mm, 폭이 약 100mm에 이르고 무게도 무거워 들고다닐 제품은 아닌 듯 합니다.
 



전면부는 발열에 신경쓴 듯 방열판의 구조와 HDD의 탈부착을 용이하기 위한 랙타입의 베이가 마련되어 있으며 HDD의 동작 및 새로텍 CyberNetor C2-US의 동작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다수의 LED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는 전원 버튼이 위치하며 동작중에는 LED동작이 없는 듯 합니다.
 



HDD 베이상단에는 LED는 HDD연결상태를 확인하는 LINK와 읽고 쓰는 동작을 위한 Act가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제대로 장착되지 않았거나 문제가 있다면 LED에 불에 들어오지 않게됩니다.
 



새로텍 CyberNetor C2-US를 세워두었을 때 측면에 위치하게되는 LED들은 전원인가 여부 및 연결된 방식에 따른 LED가 동작하게 됩니다. 한 예로 전원을 키게되면 POWER에 LED가 켜지지만 PC가 켜 있지 않거나 연결되어 있지 않는다면 USB나 eSATA에 LED가 켜지지 않습니다.
 



새로텍 CyberNetor C2-US는 랩타입의 간편한 장착방식을 지원합니다. 베이의 원형버튼을 누르면 일차적으로 커버가 열리며 이 커버를 바깥쪽으로 한번 살짝 밀어주면 SATA HDD가 안쪽의 단자에서 분리되며 이후 커버를 바깥으로 잡아당기면 베이가 바로 분리되어 나오게 되는구조 입니다.
 



내부의 HDD는 베이를 당겨내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DD는 베이에 고정되어 있고 알루미늄제질로 본체와 동일하여 발열에 유리합니다. 베이의 HDD는 나사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손쉽게 HDD를 교체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된 HDD는 삼성의 HD103SI 모델이며 해당제품은 데이터저장용의 보급형 1TB HDD라 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성능이 높지 않지만 전력소모가 적고 5400RPM으로 동작하는 제품입니다. 데이터저장용으로는 적합한 제품으로 백업등에 유리한 제품군으로 새로텍 CyberNetor C2-US에 적합한 제품중에 하나인 제품입니다.
 



SATA관련된 외장케이스나 PC장착용 탈착용 베이등의 경우에도 SATA가 바로 연결되며 역시 새로텍 CyberNetor C2-US도 내부에 있는 SATA단자와 전원단자가 HDD와 바로 결합되는 구조입니다. 내부는 2중구조의 알루미늄을 사용하며 쿨링팬이 장착되어 발열성능이 우수합니다.
 



새로텍 CyberNetor C2-US의 후면에는 쿨링팬과 전원단자, USB 및 eSATA와 점퍼, 스위치, 기능키등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새로텍 CyberNetor C2-US는 레이드를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당연히 이를 지원하는 기능을 점퍼로 제공합니다. 점퍼조작후 하단 좌측의 기능키를 누름으로써 레이드 및 JBOD나 싱글연결등으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점퍼를 조작하는 키는 자칫 자료는 날려 버릴 수 있는 중요하고도 실수하지 말아야 하는 키인데 후면에 배치했다지만 전혀 커버없이 달려있는 것이 아쉽습니다.

점퍼조작후 기능키를 조작할 경우 데이터가 사라질수 있다고 적혀있는만큼 이에 대비해 해당키를 쉽게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장치가 필요해 보입니다. 가령 커버나 누름방지 장치같이 한번 고려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새로텍 CyberNetor C2-US의 바닥면에는 고무패드가 4개달려있어 진동을 줄여주고 미끄럼이나 이동되지 않도록 마찰력이 크고 안정적으로 새로텍 CyberNetor C2-US를 받쳐주게 됩니다.


 


 



케이스위에 새로텍 CyberNetor C2-US를 배치하고 내부에 브라켓로 eSATA로 연결해 주었습니다.
 



eSATA는 SATA에서 끌어온 선을 다시금 eSATA선으로 새로텍 CyberNetor C2-US후면의 eSATA단자에 연결해주게 됩니다. eSATA라는 것이 SATA의 연장선으로 볼수 있기 때문에 성능도 SATA와 동일합니다.

eSATA가 지원되지 않는 노트북등은 eSATA의 성능을 활용할 수 없는 것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전원스위치를 넣게되면 HDD쪽의 LED와 본체쪽의 LED가 동작하며 정상적인 동작을 알리게 됩니다.
 


 



새로텍 CyberNetor C2-US는 쿨링팬을 끄고 동작할 때에는 방안의 기본소음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소음을 들려줍니다. 30~40데시벨수준이면 조용한 독서실수준의 소음으로 거의 차이를 느끼지 못할정도 정숙한 소음이며 PC의 소음이 적어도 40데시벨이상인 만큼 PC소음에 동작음이 묻힙니다.

하지만 쿨링팬을 동작할 경우에는 46~47데시벨수준의 소음을 내는데 이는 PC가 풀로드로 팬속도등이 증가되었을때의 소음과 동급의 소음으로 정숙하다고 볼수 없는 소음입니다.

내부의 장착된팬이 이정도의 소음을 낼정도로 빠르게 돌릴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현재 날씨수준에서 쿨링팬없이도 충분히 새로텍 CyberNetor C2-US의 바디가 열을 잡아주고 있습니다. 물론 여름에는 쿨링팬이 필요하겠습니다만 PC케이스에 장착된 쿨링팬보다도 빠르고 시끄럽게 돌릴필요까지는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새로텍 CyberNetor C2-US의 전력소모를 측정해보니 대기전력은 0.3W수준으로 낮습니다. HDD장착을 개만 한다면 7.7W수준이고 팬동작시에는 0.4W정도 늘어난 수준이었습니다. HDD를 2개로 레이드구성시에는 12.1W이고 팬사용시에는 0.4W늘어난 12.5W정도 소모하였습니다.


 


 



테스트는 인텔의 클락데일 i3 530 CPU와 H55칩셋을 사용한 시스템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H55칩셋이 레이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점인데 이에 대해서는 성능테스트 부분에서 다시한번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로텍 CyberNetor C2-US는 레이드를 지원하는 외장 스토리지인 만큼 4가지 모드를 지원합니다. 기본적인 싱글모드, JBOD모드, 그리고 레이드0와 레이드1 모드가 점퍼를 통해 지원됩니다.

1. 싱글모드는 하드를 하나씩 인식하는 것으로 메인보드나 SATA카드등이 포트 멀티 플라이어를 지원하는 경우에는 2개의 HDD를 모두 인식하나 그렇지 못하는 경우에는 1개만 인식하는데 제 메인보드는 이를 지원하지 못해 HDD A만 인식하였습니다.
2. JBOD 모드는 2개의 HDD를 결합해 1개로 인식하는 기능이며 저와 같이 포트 멀티 플라이어를 지원하지 못하는 PC에서 레이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선택할 수 있는 모드인 듯 합니다.
3. 레이드 0는 1개의 데이터를 2개의 HDD에 나눠 저장하므로 성능이 우수하나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4. 레이드 1은 1개의 테이터를 2개의 HDD에 같게 저장하므로 용량이 절반이나 안정성이 높습니다.
 



메인보드나 운영체제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 H55보드의 경우에는 컴퓨터 관리의 디스크 드라이버에서 우측버튼으로 새 하드웨어를 자동검색하면 새로운 HDD를 인식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새로텍 CyberNetor C2-US의 HDD들을 인식했다면 디스크관리를 통해 초기화를 해주면 바로 인식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안의 HDD인식 및 포맷과정이 동일합니다.
 



싱글모드는 일반적인 HDD를 PC내부에 연결하였을 때와 동일한 기능이 채크되어 있으나 그외 레이드등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여러 기능들이 비활성화 됩니다. 새로텍 CyberNetor C2-US에서 자체적으로 해결되거나 아니면 외장기기로 지원되는 기능인 듯 보입니다.

 


 



외장 스토리지의 역할은 다양하겠지만 데이터 백업의 역할이 큰 만큼 설치CD안에는 인텔리스토어LT라는 이름의 백업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백업위치설정, 옵션설정, 종류설정, 예약설정후에 메인화면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백업에 관련된 기능은 모두 지원하고 관리와 복구가 편하게 구성되어 있고, 한글도 지원하므로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파일백업시에는 폴더와 작업파일의 수, 작업시간등이 표시되므로 확인이 쉽습니다. 또한 작업정보나 일정, 이력등이 분리되어 표시되어 확인이 편리하고 본래폴더와 백업폴더와의 파일비교로 원본폴더에서 삭제된 파일은 백업폴더에서 X표로 따로 표기되어 쉽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백업시에는 사용자의 PC이름으로 저장되어 여러 사용자가 사용하더라도 누가 백업했는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INGLE 모드의 성능은 그냥 SATA와 연결하였을 때와 완전히 동일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JBOD모드는 2개의 HDD를 하나로 합쳐 사용하게 되므로 벤치도 HDD 2개를 연달아 사용한것같은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이 JBOD모드는 여러개의 하드를 1개로 보여주므로 따로 사용하는 경우에비해 특별히 장점은 없고 RAID에 비해서는 성능이나 안정성의 이득도 없지만 포트 멀티 플라이어를 지원하지 못해 SINGLE모드에서 1개의 하드만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에서 RAID외에 2개의 HDD를 하나의 eSATA도 사용할 방법이기도 합니다.

 


 



레이드0는 2개의 하드에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저장하므로 다른모드들보다도 성능이 우수합니다. 다만 하나의 데이터가 2개의 HDD에 나눠 저장되므로 하나의 HDD라도 문제가 있다면 데이터가 한번에 사라져 버릴 수도 있습니다. 중요데이터용으로 좋지 않은 모드가 되기도 합니다.

성능테스트는 거의 평행을 이루는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그래프가 점차 하향을 그리는 그래프를 보여주는것에 비해 우수한 성능이라는 것을 한눈에 알아볼수 있었습니다.




레이드1모드는 2개의 HDD에 동일한 데이터를 저장하므로 용량은 1TB HDD 2개를 사용해도 1TB만 표시되므로 용량이 절반이 됩니다만 대신 한쪽의 HDD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하나의 HDD가 무사하다면 복구와 검증을 통해 원상태로의 복귀가 가능합니다. 성능은 SINGLE 모드와 동급의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즉, H55칩셋이 레이드를 지원하지 않으나 새로텍 CyberNetor C2-US 만으로 레이드구성 및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어 레이드를 지원못하는 시스템에서 새로텍 CyberNetor C2-US를 통해 레이드를 구성하여 그 장점을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레이드를 지원하지 못하는 메인보드와 시스템에서도 레이드를 구성해 사용할 수 있는데다 레이드 구성 또한 하드웨어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레이드에 관해 막연한 걱정과 의문을 갖고 있어 사용할 생각도 갖지 못했던 저 자신도 너무나도 쉽게 레이드를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저와 같이 레이드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한번 사용해볼만 하다고 봅니다. 싱글모드와 레이드모드, JBOD모드로의 변환이 빠르고 간편하므로 사용하는데 어려움도 적습니다.

레이드 기능을 중심으로 잡고 있는 만큼 제품의 가격대는 일반적인 외장케이스에 비해 높지만 그만큼 제품의 레이드 기능은 매력적이며 쿨러와 2중으로 이루어진알루미늄 바디로 우수한 발열능력을 갖고 있고 다수의 LED를 통한 동작확인이 쉬우며 원터치로 동작하는 랙타입의 베이는 손쉬운 하드교체가 가능등의 여러 기능을 갖고 있어 기능을 보자면 가격대비 성능이 떨어지지 나쁘지 않습니다.

인터페이스 또한 eSATA와 USB를 모두 지원하여 호환성과 성능을 모두 잡고 있다는점도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레이드까지 지원하는 외장 스토리지 제품인만큼 eSATA를 통해 성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USB를 통해 어느 PC라도 쉽게 연결할 수 있을겁니다.

새로텍 CyberNetor C2-US는 10만원 초반대에 기기 본체를 구입할 수 있으며 안정성과 성능의 레이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우수한 외장 스토리지라 볼수 있겠습니다.
 



새로텍 CyberNetor C2-US를 사용하면서 몇가지 아쉬운점이 있습니다. 여름에는 필요한 팬은 생각보다 소음이 커 정숙한 시스템에 방해되는데 어느정도의 쿨러속도 조절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다양한 모드를 쉽게 변환해주는 키는 후면에 위치하고 있다고는 하나 데이터를 한순간에 삭제시켜 버릴 수도 있는 키로는 노출정도가 크므로 커버나 안전장치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것으로 고성능 레이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 외장 스토리지인 새로텍 CyberNetor C2-US의 사용기를 마치며 백업과 레이드 저장장치를 생각하고 구입할 예정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번 사용기는 이것으로 마무리합니다.
 



WRITTEN BY
찌찌빠

,